디얄리의 노트

728x90

*캡처는 신한금융투자 신한아이 HTS와 신한알파 MTS에서 한 것입니다. 2022년 6월 9일 목요일 종가 기준입니다.

 

1. 코스피/코스닥 지수 현재 위치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인 "네 마녀의 날"이 많은 불안감 속에서 마감되었습니다. 중국발 악재가 또 터졌죠. 중국 일부 지역 오락시설 영업 중단과 상하이 일부 지역 재봉쇄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기관이 막판에 강하게 매수하면서 큰 하락은 면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날 장중 64,500원을 터치하며 증시에 불안감을 더했습니다. 지난 4월28일 기록했던 52주 신저가를 다시 한번 찍고 왔죠. 그나마 다행히 65,200원으로 마감했으나 여전히 7만전자는 멀게만 느껴집니다. 

 

 

 

2. 달러·원 환율 차트

 

 

3. 특징 섹터

 

이날은 대마, mRNA, 렘데시비르, 방산, 2차전지, 석유화학 등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번달 13~16일 미국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행사인 '2022 바이오 USA'가 진행되는데 올릭스가 참가한다고 하는군요. 올릭스는 비대흉터 치료제(미국 임상 2상 환자 등록 완료), 탈모치료제(국내 임상 1상 신청 계획) 등을 개발 중에 있는 신약 개발 기업입니다.

 

줄기세포 치료제 연구개발 업체인 파미셀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백신원부자재생산고도화 기술개발 사업의 컨소시엄에 참여한다는 소식이 뜨면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4. 외국계 순매수/순매도 상위 종목 (추정 순매수대금순)

 

이날 외국계는 삼성전자우, 현대모비스, 기아, 삼성물산, 현대차, 에코프로비엠, 셀트리온, CJ CGV, 하나금융지주, 셀트리온헬스케어 등을 순매수하고,

 

 

삼성전자,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크래프톤, NAVER, 우리금융지주, F&F, HLB, 에스디바이오센스, LG 등을 순매도했습니다. 

 

 

5. 상승/하락 순위 (ETF/ETN 제외)

 

이날은 KG스틸우, 노터스, 쌍방울, 광림, HLB테라퓨틱스, 아이오케이, 캠시스, 올릭스, HLB글로벌, HLB제약, 이루온 등, 상한가를 기록하거나 급등한 종목들이 많았습니다.

 

이중 쌍방울, KG스틸우, 광림, 아이오케이 등은 쌍용차 인수 관련 이슈로 다시 탄력을 받았습니다. 쌍방울그룹과 KH필룩스로 구성된 광림컨소시엄이 쌍용차 공개입찰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죠.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하는 입찰자가 없으면 KG그룹 컨소시엄이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되게 됩니다.

 

글로벌 의약품 전문기업인 HLB 그룹주들도 급등했습니다. HLB에서 현재 개발 중인 항암치료제인 리보세라닙의 간암 1차 치료제가 글로벌 임상 3상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노터스는 오늘도 차트를 안 보고 갈 수가 없군요. 6연상이죠. 

 

상승 이유로는 계속해서 "무상증자 권리락 착시 효과"라고 하지만 그것만으로 이렇게 갔다기엔 무리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폭탄돌리기 조짐이 보인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락률 순위에는 모비데이즈, 엠아이텍, 하인크코리아, 상상인, 청담글로벌, 피씨엘, 대성산업, 카스, 액트로, 인카금융서비스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스펙 합병으로 상장한 모비데이즈는 전날에 이어 계속 급락을 이어가고 있군요. 최근 많이 올랐던 비혈관용 스텐트 제조기업 엠아이텍은 이제 차익 실현이 나오나 했는데 그 이상으로 빠지고 있네요. 4월쯤 보스턴사이언티픽(BSX)이 이 기업을 인수한다는 소식이 떴는데 그게 어떻게 되는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휴대폰 액세서리 전문 업체인 하인크코리아는 차트를 보니 단기간 정말 많이 올랐군요. 그냥 빠질 때가 돼서 빠지는 걸로 보입니다.

 

 

*이 글은 뉴스 내용을 토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혹시 사실과 다르거나 추가할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주식과 관련된 모든 선택과 책임은 본인의 몫임을 유의해 주세요.

 

*증시 정리 글은 시간이 될 때만 올리기 때문에 매일 올라오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