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처는 신한금융투자 신한아이 HTS와 신한알파 MTS에서 한 것입니다. 2022년 6월 15일 수요일 종가 기준입니다.
이날도 아침부터 반대매매가 엄청나게 터져나왔습니다. 안타깝게도 최근 영끌한 투자자들이 많은 탓에 앞으로도 당분간 이런 물량들이 증시에 부담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달러·원 환율이 1290원대를 유지하면서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더욱 거세지기도 했습니다. 이달 들어 벌써 9거래일 연속 순매도를 기록하고 있죠.
미 연준의 FOMC 회의 결과 발표가 우리 시간으로 16일 새벽 3시쯤 있을 예정입니다. 75bp를 뜻하는 '자이언트스텝'을 밟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장뿐 아니라 미장, 코인 시장 등도 많이 흔들리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래도 이날 아시아 증시는 일본을 빼면 대체로 나쁘지 않았는데 우리나라가 유독 심하게 빠졌습니다. 반대매매 외에도 화물연대 파업 등 산업계 전반적으로 위기가 덮친 영향도 없지 않았던 듯합니다. 파업은 일단락되었으나 기업별로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은 상황이죠.
코스피는 현재 2447.38 포인트까지 내려간 상황입니다. 코스닥도 결국 800을 깼죠. 코스피는 만약 추가 폭락이 이어진다면 2300을 살짝 깨는 흐름도 각오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겨우겨우 6만원대를 지키고 있는 삼성전자도 참 암담한 상황입니다.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전혀 생각하지 않았던 5만전자가 어느새 바로 코앞까지 와 있군요.
이경수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연준이 시장 예상대로 자이언트스텝을 밟기 시작하면 달러 강세는 불가피하고 비(非)달러 자산에 속하는 한국 증시에서는 외국인 자금 이탈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만약 이 얘기대로 된다면 당분간은 정말 계좌를 덮어두고 안 보는 게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외인이 돌아오지 않으면 답이 없습니다.
이날도 워낙 많은 종목들이 하락해서 오른 섹터가 별로 없네요. 그나마 원숭이두창, 중국기업, 신규 상장, 일자리 등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날 WHO 사무총장이 "원숭이두창의 발병은 이례적이고 우려스러운 일"이며 "국제보건규약에 따라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해당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고 밝혔단 뉴스가 나왔습니다. 이에 미코바이오메드가 원숭이두창 진단 기기 수출 기대감으로 상승했습니다.
여성용 빅사이즈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는 기업인 공구우먼은 무상증자 소식으로 오르고 있죠. 공구우먼의 2대 주주인 TS인베스트먼트도 함께 오르고 있습니다. 두 기업 모두 2거래일 연속 상한가입니다.
*일반 외국인 개인이 아닌 외국계 회원사(증권사)를 통한 주문 기록입니다.
이날 외국계는 삼성SDI, 현대차, 오리온, S-Oil, LG디스플레이, 삼성바이오로직스, LG화학, 삼성생명, SK하이닉스, 크래프톤 등을 순매수하고,
삼성전자, 카카오, SK텔레콤, NAVER, 두산퓨얼셀, POSCO홀딩스, HMM, OCI, 엘앤에프, LG생활건강 등을 순매도했습니다. 이러다 이 중 몇 종목은 갑자기 다시 강하게 매수하기 시작할 때가 많으니 너무 좌절할 건 없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삼성전자는 정말 너무 심하게 매도하고 있네요. 카카오 그룹주도 고생이 많습니다. 심하게 폭락한 종목들이 너무 많아서 일일이 다 언급할 수가 없을 정도네요.
이날은 TS인베스트먼트, 피코그램, 공구우먼, 미코바이오메드, 글로벌에스엠 등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들이 많았습니다. KG ETS, 애드바이오텍, 조선선재, 가온칩스, 지투파워 등도 많이 올랐군요.
개인적으로는 2분기 호실적 기대감에 오른 오리온의 상승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렇게 빨리 다시 10만원대를 회복할 줄은 몰랐네요.
반대로 하락률 순위에는 영풍제지, 하이브, 에스아이리소스, 상지카일룸, 삼성스팩4호, NEW, 한일단조, 지엔씨에너지, 부산주공, 아이에스이커머스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영풍제지는 M&A 이슈가 좀 있었죠. 원래 인수가를 2000억원 정도로 잡았는데 대양금속이 그보다 훨씬 싼 1300억원에 인수한다는 소식이 떴습니다.
하이브는 거의 25%나 폭락했군요. BTS가 그룹 활동을 잠정 중단한다는 보도가 있었죠. 하나금융투자에서 목표주가를 기존 43만원에서 36만원으로 16%나 내리기도 했습니다. 주가면에서 개미면에서 여러모로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이 글은 뉴스 내용을 토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혹시 사실과 다르거나 추가할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주식과 관련된 모든 선택과 책임은 본인의 몫임을 유의해 주세요.
*증시 정리 글은 시간이 될 때만 올리기 때문에 매일 올라오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