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얄리의 노트

728x90

이번엔 로봇 모션 제어 등의 자동화기기 전문 업체인 알에스오토메이션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이 기업은 2010년에 삼성전자와 미국 로크웰오토메이션의 합작법인인 "로크웰삼성오토메이션"에서 분리되어 설립된 회사입니다.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것은 2017년으로 그리 오래되진 않았습니다.

 

작년 11월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디지털·그린 뉴딜"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성과 혁신성 및 성장성을 두루 갖춘 69개 기업을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으로 선정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그중 소부장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참고로 알에스오토메이션(RS Automation)의 RS는 Reliable & Smart의 약자입니다. 신뢰할 수 있고 똑똑하다는 뜻을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 뒤에 붙은 오토메이션은 사전에 나와 있는 대로 "자동화"를 뜻합니다.

 

이 종목의 현재 시가총액은 960억원,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닥 905위, 상장주식수는 9,103,140입니다. 주가는 2021년 2월 18일 종가 기준 10,550원입니다. 거의 작년 내내 답답한 흐름을 보이다가 드디어 좀 더 확실히 저점을 높여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18일 알에스오토메이션 차트 (장마감)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S

 

알에스오토메이션은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자체 개발해 생산하고 있습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 홈페이지를 둘러보면 알 수 있듯 스마트 팩토리의 로봇 모션 제어에 필요한 컨트롤러, 드라이브, 엔코더 등에 관한 핵심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 홈페이지 캡처

 

작년엔 미국 현지 법인 "RS Automation USA, LLC"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미국 바이든 정부는 미국 내 생산을 촉구하기 위한 "메이드 인 USA(Made in USA)" 정책을 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그에 대한 준비가 어느 정도 되어 있는 회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뉴스도 분위기가 좋아 보입니다. 오늘자 뉴스에서는 알에스오토메이션이 로크웰오토메이션과 "사이버 보안 기능이 장착된 스마트팩토리용 차세대 제어기" 개발 공급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내용이 떴더군요. 참고로 첫 문단에서도 언급한 로크웰오토메이션이라는 기업은 북미 최대 자동화 업체입니다.

 

지난 10일에는 알에스오토메이션의 2020년 매출이 전년 대비 20% 오른 987억원 기록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32% 줄어든 1억105만원으로 나타났으나 2020년 4분기부터는 로봇 모션 부문 실적이 개선되었고 수출도 호조를 보인 만큼 앞으로 좋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알에스오토메이션은 스마트 제어기 단일 품목의 해외 수출로 연간 100억원 이상의 실적을 거두고 있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정부의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산업 지원 및 활성화 정책 수혜도 기대해 볼만하겠습니다. 특히 로봇 및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증시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이런 관련 종목들을 미리 공부해 두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블로그는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부디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주식과 관련된 모든 선택과 책임은 본인의 몫임을 유의해 주세요.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