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얄리의 노트

728x90

이번엔 일부 몰상식한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우선 한번 읽어보시죠.

 

 

Mom: (At McDonalds) You should study hard if you don't want to end up like that worker over there.

The worker who is actually a university student, working hard to pay for their tuition fees.

 

 

오늘은 문장이 두 개네요. 해석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엄마"라는 사람의 말이에요.

Mom: (At McDonalds) 엄마: (맥도널드에서)

 

You should study hard 너 공부 열심히 해야 해.

 

if you don't want to end up~ ~로 되지 않으려면 (end up은 "결국 어떠한 처지에 처하게 되다"라는 뜻입니다. 딱 그렇게 직역을 할 필요는 없어요.)

 

like that worker over there. 저기 저 직원처럼 (worker는 직역하면 "노동자"지만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그렇게 칭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만 풀이하면 됩니다.)

너 저기 저 직원처럼 안 되려면 공부 열심히 해야 해. 라고 하는 거죠, 아주 못 배워먹은 엄마가 말이에요. 우리나라에도 저렇게 말하는 부모가 이슈가 된 적이 있는데 해외도 마찬가지인가 봅니다.

 


이제 다음 문장입니다.

The worker who is actually a university student, 사실 대학생인 그 직원은

 

working hard to pay for their tuition fees. 등록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a university student(한 명의 대학생)라고 했는데 뒤에는 their tuition fees (그들의 등록금)이라고 하고 있죠? 그 이유는 그 학생이 he인지 she인지 엄마의 말만으로는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he/she"라고 쓰기도 하지만 귀찮으니 그냥 이렇게 their이라고 해버리기도 합니다. 그럼으로써 틀린 문장이 되어버리지만 grammar Nazi가 아닌 이상엔 보통은 대충 넘어가 줍니다.

 

*여기서 grammar Nazi는 누군가 문법적인 실수를 하면 habitually corrects or criticizes (습관적으로 고치고 지적)하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직업엔 귀천이 없습니다. There is no such thing as a high or low job. There shouln't be. 그래서는 안 되는 거죠.

 

맥도널드 직원이 학비를 벌려는 대학생이든 아니든 그건 당연히 상관이 없습니다. 살아가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하대하는 일은 그 어떤 경우에도 없어야겠죠. 모든 직업이 모여서 현재의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거니까요.

 

예를 들어 쓰레기를 처리해주시는 분들이 일을 그만두신다면 우리는 어떻게 될까요? 아마 온나라가 난리가 날 것입니다. 우리는 결코 지금처럼 평화롭게 살고 있지 못할 테죠. 모두가 그분들을 귀하게 여겨줘야 하고 정말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뉴스에서 종종 경비원들을 괴롭히는 입주민들의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 그렇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게 매번 놀랍습니다. 한 번으로 그치지 않고 잊을만하면 계속해서 터지는 일이죠.

 

경비원 분들을 무시하는 것으로 모자라 욕을 하고 폭행을 하다니, 대체 어떻게 그런 사람들이 멀쩡하게 이 사회를 돌아다니고 있는 걸까요? 그들이 어렸을 때 그게 얼마나 잘못된 일인지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었던 걸까요? 어떻게 그런 인격이 형성될 수 있는 건지 이해를 해보려 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의 책임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런 사람들도 한때는 아이였을 테고 어른들이 하는 것을 보고 배우며 자랐을 테니까요. 어떻게 하면 자라나는 아이들의 모범이 되는 어른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해 보게 되는 밤입니다.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